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일지/Founder's Write

#9 나의 MBTI 분석 : ENTJ-T(대담한 통솔자/리더형)

by 위대한디자인 GRTST 2020. 6. 1.

나는 대학원 전공은 실내건축학이지만, 학부 전공이 심리학이다.

대학교 때부터 각종 심리검사에 자주 노출되었고 최근 유행하는 MBTI도 진행해봤었다.

인터넷에 있는 비교적 적은 문항 수가 아닌 몇백 개의 문항으로 꽤 전문적이었던 걸로 기억을 한다.

그때도 항상 비슷하게 나왔었는데, 최근에 다시 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NTJ-T형

 

ENTJ-T형

보통은 ENTJ형이라고하는데 뒤에 A가 붙거나 T가 붙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서 무슨 차이일까 찾아봤다.

Assertive Commander (ENTJ-A) vs. Turbulent Commander (ENTJ-T)

직역하자면 적극적 지휘관과 사나운? 격동의 지휘관 정도가 되겠다. 한마디로 보스형 리더인 듯.

적극적 지휘관은 좀 더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좋고, 감정에 쉽게 휩쓸리지 않는 리더형이다.

격동의 지휘관은 부정적 감정이나 사건에 스트레스를 받고, 판단이 흐려질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좀 더 인간적이고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폭이 넓다고 한다.

둘 다 자신감은 넘치지만, 적극적 지휘관이 더 자신의 능력이나 외모 등에 높은 평가를 한다고 한다. 

출처 - https://www.16personalities.com/articles/assertive-commander-entj-a-vs-turbulent-commander-entj-t

 

Assertive Commander (ENTJ-A) vs. Turbulent Commander (ENTJ-T) | 16Personalities

Commander personality types generally think and act big. But their Identity personality traits can make a difference in how they express themselves and how they react to life, other people, and the world around them. For all their distinct and vivid common

www.16personalities.com

 

ENTJ형 자체가 원래 속내를 많이 비추는 편은 아니지만, 이런 사소한 차이가 사람들이 느끼는 모습을 바꿀 것 같다.

 

그 밖에 ENTJ형의 특징을 재미삼아 찾아봤다.

이 빙고를 보고 친한 친구와 동생한테 여기서 내 모습이 있냐고 물어봤다.

펑크록 좋아하는 거 빼고 그냥 나란다 ㅋㅋㅋ 

이 친구들은 공통적으로 'NT'가 겹치는데 

미래지향적이고 논리로 사고하는 "말이 통하는 사람"들과 친한 것 같다.

나와 닮은 유명한 사람들은

스티브 잡스, 고든 램지, 해리슨 포드 등이 있다. (대충 어떤 느낌일지 짐작이 간다.)

특히 하우스 오브 카드의 주인공인 프랜시스 언더우드라는 캐릭터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인물에 몰입이 잘 되고 드라마가 너무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었다. 

나중에 나도 기회가 되면 정치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꾸준히 하고 있었서 그런지 더 재밌게 봤다.

 

결론을 내리자면, 내가 가진 성격에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스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좀 더 적극적이고 큰 상황을 보는 능력을 길러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