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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일지/창업인큐베이팅스쿨 리뷰

Day3. Design Thinking - 2) Define

by 위대한디자인 GRTST 2020. 6. 10.

올바른 문제정의가 95% 중요, 해결은 문제가 제대로 정의된다면 어렵지 않다.

 

1. 문제 정의 단계의 이해

사용자들의 숨겨진 의도와 선호를 파악

 

2. 올바른 문제 정의

올바른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올바른 문제란

1) 고객의 진짜 문제

2) 가치를 창출하는 문제

3) 문제 해결자를 고무시키는 문제

- 간략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중요

 

3. 문제 발견을 위한 5Ways

- 반복되는 질문을 통해 현상을 깊이 들여다보고,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

- 사용자들이 했던 행동의 이유를 고찰하며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

Q1. 인테리어에 불신이 있는 이유?

Q2. 사람들이 인테리어를 하는 이유?

Q3. 사람들이 인테리어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4. 어피니티 매핑 - 페르소나 - 고객여정맵

 

1) 어피니티 매핑 (Affinity mapping)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정리하고 연결하며 개별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인사이트 도출

처음부터 분류를 하지 말고 한 발짝 떨어져서 조망

 

* 효과적인 분류를 위한 팁

1) 수요자들이 중복해서 언급했는지 (관심이 겹치는 부분이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

2) 이미 존재하고 있는 해결안이 있는지

3) 사용자 원하는 것을 기준으로 범위를 좁혀나가야 함

(제작자 입장을 기준으로 선별하는 것에 치밀한 근거를 두어야 함)

 

수집한 어퍼니티 매핑, Pain point, 이용형태, 우려사항, 앞으로 원하는 것 네가지 카테고리로 나눴다.

카테고리를 분류

무조건 적고 멀리 떨어져서 보기

 

5. 페르소나 (Persona)

경험이 유사한 사용자들의 패턴으로 가상의 인물을 정의

 

6.  고객 여정 맵 (Customer Journey Map)

페르소나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흐름을 시각화하여 조망

스타벅스의 고객 여정맵 예시

 

Design thinking 중 예비 고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데이터로

문제를 정의하다 보니 인테리어에 대한 본질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고,

기존에 내가 하려던 서비스가 피상적임을 알 수 있었다. 

문제에 대해 깊이 접근하다 보면 설루션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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